Callisto
Jupiter
NT 계열 CD 부팅이 되지 않는 노트북에 NT 설치하기
반응형

예전에는 NT를 사면 부팅 디스크를 끼워줬는데 이게 NT 계열 CD 부팅이 되지 않는 컴퓨터를 위한 애들입니다. Windows 2000에는 CD에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있고, Windows XP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winnt /ox와 같은 명령으로도 부팅 디스크를 만들수 있구요.

 

물론 당시 감성도 좋지만 빠르게 설치하실 분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준비물은 다양한 디스크 드라이브 장치를 연결 해주는 어댑터가 있어야겠죠. 그리고 VMware와 Windows ISO 혹은 CD.

 

제가 사용한 노트북 장치는 센스 500을 사용하였습니다. 얘는 부팅 디스크가 이미 CD에 포함되어 있는 DSP CD는 부팅이 잘 됩니다.

 

먼저 Windows 98 CD나 다른 Windows 9x 부팅 디스크로 부팅을 하여 FDISK 작업 후에 포맷까지 해줍니다. FDISK만 하고 그 장치가 아닌 다른 곳에서 포맷을 하게되면 그것도 해당 장치에서 부팅을 할 수가 없습니다.

 

Phoenix BIOS에 Fixed disk boot sector 항목이 있는데 아마 이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포맷을 완료 했다면 VMware에 물리 하드 디스크를 연결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이용해 보도록 합시다.

 

새 머신을 만들 때 Custom으로 설치를 진행 해 봅시다.

 

사실 할 것은 winnt로 파일만 하드에 복사해서 하드에서 부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 하드웨어 호환은 굳이 상관은 없습니다.

 

마지막을 누르고 Next

 

이 부분도 딱히 상관은 없는데 설치할 운영 체제를 골라서 Next 해 봅시다.

 

이 부분은 IDE로 바꿔주시구요.

 

Use a physical disk를 누르고 Next 해줍시다.

 

이 부분은 diskpart에서 lis dis를 하여 자기가 원하는 디스크의 번호가 해당 물리 디스크 입니다.

 

예로 디스크 3이 원하는 디스크라면 PhysicalDrive3을 하면 되겠죠.

 

되도록이면 smartdrv가 있는 부팅 디스크를 명령 사용 전에 smartdrv를 실행하고, NT 5.0 베타 이전은 winnt /b를 그 이후는 winnt를 실행하여 파일 복사를 해 주시면 됩니다. i386 폴더에 있는 것은 다 아실거고..

 

파일 복사가 모두 마무리 되면 하드 디스크 연결을 해제하고 노트북에 다시 꼽아서 부팅을 하면 되겠습니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긴 하지만 굳이 플로피를 쓰지 않아도 되고, 어댑터는 하나 사두면 계속 쓰니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NTFS로 변환도 가능하니 텍스트모드에서 설치 진행할 때 NTFS로 변환하는 것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센스 500이 카드버스를 지원하지 않아 USB 2.0을 쓰지 못하는 것은 아쉽네요.

반응형

'Computer >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데온 HD 5850  (2) 2023.06.05
오싹오싹 지포스 FX5500  (0) 2022.07.28
GeForce FX Go용 WDDM 드라이버  (0) 2020.10.31
삼성 센스 NT-R50/W201  (4) 2020.06.06
삼성 센스 아카데미 600 (Sens Academy 600)  (2) 2020.06.06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