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sto
Jupiter
Windows 98 설치에 관하여...
반응형

Windows 98이나 Me 같은 경우에는 PRECOPY로 되어 있는 캐비닛 파일을 열어보면 setupx.dll이라는 파일이 하나 있습니다.

 

이 파일로 설치하는 채널이 결정되는데요. 쉽게 구할 수 있는 OEM 버전의 경우 setupx.dll의 BCD 뒤의 숫자가 115로 되어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의 포럼 글을 참고 해보면 대충 리테일은 101, 업그레이드는 102, 스텝업은 112, OEM은 115라는 얘깁니다.

 

이 4개가 시중에 잘 보이는 친구들이구요. 100은 Microsoft 내부 버전, 110은 Microsoft Select, 111은 Microsoft MSDN, 120은 복원 CD에 많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120으로 설치 했을 때 Microsoft 시스템 정보입니다. OEM 설치 이전 키트 라고 적혀 있지요. 당시 번역이 원래 그런건지 지금은 사전 설치 키트라고 부르는데 좀 재밌네요.

 

한국어 기준으로 setupx.dll 파일은 PRECOPY2.CAB에 들어 있고, 이걸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경우 PRECOPY1.CAB으로 통으로 압축하면 됩니다.

 

근데 이게 저같은 미친 수집가의 경우에는 setupx.dll의 파일의 저 숫자만 단순하게 바뀐 경우가 아니라 어떻게든 원본을 찾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그냥 재미로 가지고 놀 정도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msbatch.inf만 있으면 굳이 제품 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 지금의 리테일, OEM이랑 다르게 그냥 막 설치해도 지금은 딱히 상관이 없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