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sto
Jupiter
홈페이지나 포럼 및 사이트 운영시에는 조심할 것
반응형

오늘 해외 최대 포럼인 Mydigital Life Forum의 pkaji123이라는 'Super Moderator'에 의해서 멤버들의 프로필 사진과 아바타가 그(?)사진으로 변경이 되었고 본인 말에 토를 다는 사람들을 밴 시켰습니다. 이정도면 양호하지만 각 포럼에 해당하는 글들을 강제로 이동시키거나 비공개, 삭제를 하는 반달행위도 했습니다. 다행히 빨리 관리자가 와서 그 사람을 밴시켜서 일이 안정되었지만 밴을 당한 멤버와 삭제된 글을 복구하는데에는 시간이 꽤 걸리는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누가 사이트를 해킹하냐.. 왜 하냐'라는 말을 남겼다가 임시 복구되기 전까지는 밴당한 상태로 있었는데요. 프로필을 수정하려고 들어가보니 가관이더군요..

 

홈페이지나 포럼등을 운영할때에는 자기 혼자만으로도 관리가 가능할 수도 있지만 Mydigital Life Forum은 전세계적으로 이용되는 곳이고 수 많은 페이지뷰가 있기 때문에 관리자를 여럿 둡니다. 하지만 pkaji123라는 사람은 가입 날짜는 2009년이지만 지금 여전히 복구작업을 하고 있는 Yen의 경우에도 잠재적인 'Super Moderator' 권한을 가진 계정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자신말고 관리자를 둘때에는 식상하고 누구나 다 알겠지만 반드시 신뢰가 가는 사람이어야하며, 정말 장난으로도 저런 행위는 하면 안됩니다.

 

참.. 가끔씩 카페 같은데 돌아봐도 저런 일은 자주일어나는 편은 아닌데.. 역시 관리자의 권한은 막강합니다.. 꼭 누구가 생각나는?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