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sto
Jupiter
DISM, ImageX로 ESD파일 내보내기
반응형

원래 오래전부터 가능했던 일입니다.

 

ESD2WIM이나 WIM2ESD 배치파일을 한 번 이상 받아봤다면 다 아실겁니다.

 

ESD는 기본적으로 LZMS 압축으로 되어 있습니다.

 

Windows 7의 DISM으로는 안되고 Windows 8이상의 DISM만 가능합니다.

 

명령은 아주 간단합니다.

 

DISM /Export-Image /SourceImageFile:<원래 WIM이나 ESD파일 경로> /SourceIndex:<인덱스 숫자> /DestinationImageFile:<목적 WIM이나 ESD파일 경로> /Compress:max

 

특히 마이크로소프트가 배포한 ESD파일을 이용하고자 할때는 먼저 ESD파일이 해독되어 있어야 합니다.

 

ImageX는 Windows 7 AIK를 설치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역시나 Windows 8 이상의 ADK에 있는 ImageX를 이용하면 됩니다.

 

역시나 DISM보다 짧고 간단합니다.

 

ImageX /export <원래 WIM이나 ESD파일 경로> <인덱스 숫자> <목적 WIM이나 ESD파일 경로> /compress maximum /temp <임시폴더 경로>

 

참고로 <>는 제외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ImageX를 이용하여 내보내기를 할 때에는 /temp로 임시폴더를 지정해 주지 않아도 되는데 이 경우에는 폴더가 작업 중일때는 지저분해 집니다. 완료될 때는 다 사라지긴 합니다.

 

boot.wim을 생성할 때(ESD파일 인덱스 숫자 기준 2, 3) 인덱스 숫자 3일때는 DISM의 경우 뒤에 /Bootable을 ImageX에는 /boot를 넣어서 내보내기 하시면 됩니다.

 

 

보통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 잘 없고 배치파일로 해결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또한 이 방법으로 ESD파일을 내보내기할 시에는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가 내보내기한 시점으로 변경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