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sto
Jupiter
2018/06 (3)
Windows XP OEM CD 만들기 및 WOW CD 만들기
반응형

지금와서 XP에 관해서 쓰기에는 좀 그렇지만 그래도 복구 CD가 없어 구형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다른 용도로 XP를 설치를 못하시는 분에게는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볼륨 버전을 구해다가 쓰면 되겠지만 차라리 합법적인 방법으로 정품 인증을 받는 것이 낫겠죠.

 

이 글에서는 OEM CD 만들기와 WOW CD 만들기 둘 다 설명 합니다. 글 내용이 좀 긴데요. 잘 따라 오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WOW CD 만들기의 경우에는 OEM CD를 제작하면서 Home Edition과 Professional을 같이 넣을 경우에만 작업해주면 되겠습니다. 물론 OEM CD를 만들지 않고도 WOW CD는 만들 수 있습니다. Home Edition 리테일, Professional 리테일, Professional 볼륨 버전을 다 넣을 때 말이죠.

 

기업의 OEM 인증은 SLP를 이용하여 인증을 받습니다. XP 설치 파일에 있는 OEMBIOS 기업 문자열과 바이오스에 있는 SLP 테이블의 기업 문자열이 일치하면서, 키도 에디션과 기업 명이 일치하면 바로 정품 인증이 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는 설치가 되더라도 인증은 받을 수 없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을 해 봐야죠.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OEM CD를 기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XP SP3 버전의 순수 원본 파일과, OEMBIOS 파일 네 가지, CDIMAGE 2.52 버전, PIDGEN.DLL 파일(K 버전으로 작업할 시에만 필요)만 있으면 됩니다.

 

WOW CD를 기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XP SP3 버전의 순수 원본 파일과, CDIMAGE 2.52, Hex 값을 수정할 수 있는 에디터(UltraEdit나 Hex Workshop 등), 멀티 부팅 도구, 안내폴더를 만들어주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XP SP3 버전의 순수 원본과 OEMBIOS, 에디터는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모든 설명의 기준은 서비스 팩 3이 통합되어 있는 XP 설치본 입니다.

 

CDIMAGE 2.52 버전

 

cdimage2.52p.exe
다운로드

 

이것은 미리 다운받아 놓으세요.

 

참고로 노트북 바닥이나 본체 옆에 붙어있는 제품 키와는 다릅니다. 그 제품 키는 DSP용 키로 조립 컴퓨터와 함께 운영 체제 구매 시에 사용 가능한 제품 키이므로 온라인을 통하여 정품 인증을 받아야 하고, 그 노트북에서만 설치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어차피 양도해 줄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지 않으니.. SLP 키의 경우에는 따로 구하셔야 합니다.

1. OEM CD 만들기

 

먼저 OEM CD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필요한 XP 버전을 파티션에 풀어야겠죠.

 

 

저는 D 드라이브의 XHLG 폴더에 Home Edition K SP3 한국어를 풀었습니다. XHLG는 XP Home Edition의 LG OEM이라는 의미 입니다.

 

 

 

LG OEM용 OEMBIOS 네 가지 파일입니다. BI_, CA_로 되어있는 형태는 캐비닛 압축 파일이며, 꼭 캐비닛 압축 파일이 아니어도 설치하는데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캐비닛 압축 파일은 삭제 해야 합니다.

이 네 가지 파일을 I386 폴더에 붙여넣기 합니다.

 

 

기본은 Pid 부분에 76478000 으로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000을 OEM으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해야 OEM으로 인식을 합니다.

 

 

Home Edition 용 PIDGEN.DLL 파일

 

PIDGEN.DLL
다운로드

 

Professional 용 PIDGEN.DLL 파일

 

PIDGEN.DLL
다운로드

 

이제 PIDGEN.DLL 파일도 I386 폴더에 넣어줘야겠죠. 그리고 Professional 볼륨 버전으로 작업 하시는 분들은 PIDGEN.DLL 말고도 DPCDLL.DL_ 파일을 따로 넣어야 합니다. 이 파일은 리테일에 있는 파일을 빼오면 되지만 그렇다는 말은 리테일 버전으로 작업하면 되는 것입니다. 만약 없다면 서비스 팩 3 설치 파일의 IP 폴더에서 빼오면 됩니다.

 

그렇지만 너무 귀찮으니 제가 올려드리죠.

 

DPCDLL.DL_
다운로드

 

참고로 이 파일은 Home Edition 리테일과 Professional 리테일로 작업하는 사람은 해당되지 않으며 Professional 볼륨 버전으로 작업하는 사람만 해당됩니다.

 

이제 ISO 파일로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다운 받은 CDIMAGE 2.52를 작업한 드라이브 위에 놓고 명령 프롬프트를 켜야겠죠. 다만 이 명령어를 치는 것이 상당히 귀찮으니 배치파일을 하나 올려드립니다.

 

boot.bin
다운로드

 

makeiso.cmd
다운로드

 

boot.bin은 부트 로더이고, makeiso.cmd는 ISO 파일을 만들어주는 배치파일 입니다.

 

참고로 cdimage2.52p.exe, boot.bin, makeiso.cmd는 드라이브 최상위 루트나 폴더에 같이 있어야 합니다.

 

2. WOW CD 만들기

 

여러가지 OEM 파일들을 이용하여 한 CD에 WOW로 구워놓으실 분들이나 그냥 WOW 버전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유용 하겠군요.

 

멀티 부팅 도구

 

bcdw201a.rar
다운로드

 

역시 XP SP3 순수 원본을 이용하였습니다.

 

XP의 설치는 저 부트 로더가 I386 폴더를 찾아 BOOTFIX.BIN을 로드하여 CD 부팅할 것인지 묻고 부팅하면 SETUPLDR.BIN을 불러오고 SETUPLDR.BIN은 NTLDR, NTDETECT.COM, NTKRNLMP.EXE. 그 다음에 설치시 필요한 파일을 로드하고, USETUP.EXE(SMSS.EXE로 속여줌)를 실행시켜 텍스트 모드로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텍스트 모드로 설치를 진행하는 파일은 TXTSETUP.SIF 파일이며, TXTSETUP.SIF에 기록된 SetupSourcePath에서 I386 폴더를 찾아 파일을 복사하게 됩니다.

 

원래는 한 CD에 한 SETUPLDR.BIN이므로 CD 최상위 루트에 I386 폴더가 있고 TXTSETUP.SIF가 있으니 별도로 수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WOW는 여러개의 SETUPLDR.BIN이 있으므로 각각 안내폴더를 만들어 XP의 I386 폴더를 찾게 해 줘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든 WOW를 예로 들자면

 

 

MSDN 디스크 넘버 1012.1의 내용입니다. XP SP2 영어 버전이고 WOW 형식입니다. MS는 따로 멀티 부트 로더를 만들어서 넣었기 때문에 BCDW는 필요하지 않지만 방법은 같습니다.

 

XHEN은 Home Edition, XPEN은 Professional, XTEN은 Table PC Edition 2005 입니다.

 

역시 저 세 가지는 안내폴더이며 플로피 디스크로 부팅했을 때 필요한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ENGLISH에는 실제로 설치시 필요한 파일들이 들어있구요. 이것을 도식화 하면

 

 

이렇게 됩니다. 각 안내 폴더의 SETUPLDR.BIN이 XHEN을 찾고 XHEN에 있는 TXTSETUP.SIF가 ENGLISH\WINXP\HOME_WITH_SP2에서 I386을 찾는 것입니다.

 

당연히 SETUPLDR.BIN과 TXTSETUP.SIF는 수정 해야 합니다.

 

그리고 ENGLISH 밑에 있는 폴더는 많아도되고 적어도 되고 최상위 루트에 있어도 상관 없고 폴더 이름이 길어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공백이 있으면 안되고 공백으로 보이게 하려면 _를 넣어야 합니다.

 

저는 저 그림의 WINXP 라는 폴더는 없이 바로 ENGLISH 폴더 안에 설치 파일을 놔두는 방법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안내폴더를 추출해야 됩니다. 이 파일은 플로피 부팅에 필요한 파일로, I386 폴더의 DOSNET.INF파일에 있습니다. 이것을 추출하는 배치파일은 스누피님이 잘 만들어 놨으니 그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noopybox.co.kr/attachment/cfile6.uf@1804A0144C542874737CCE.cmd

 

출처 : http://snoopybox.co.kr/1337

 

배치파일이 하라는대로 하면 배치파일이 위치한 곳에 안내폴더라는 이름으로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그것을 본인이 원하는 이름으로 4글자로 맞춰주면 됩니다. 이유는 I386이라는 글자를 대체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안내폴더에 있는 SETUPLDR.BIN을 수정해야 합니다.

 

 

 

저는 Hex Workshop을 쓰고 있으므로 이렇게 나옵니다. i386을 안내폴더의 이름으로 바꿔줍니다. 저는 XP Professional 주연테크 OEM으로 만들 것이기 떄문에 i386을 xpjy로 바꿔 주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Replace All이 나옵니다.

 

 

4곳이 변경되었다고 나오네요.

 

그 다음에는 저장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TXTSETUP.SIF를 열어서 SetupSourcePath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메모장이나 다른 에디터를 사용해도 됩니다.

 

역시 안내폴더에 있는 TXTSETUP.SIF 파일로 작업해야 합니다.

 

 

\ 부분에 저는 CD 최상위 루트의 XPCD 폴더에 XPJY라는 폴더에 설치파일이 있으므로 XPCD\XPJY\ 이렇게 수정해 주었습니다.

 

만약에 XP 폴더에 XPHOME이라는 폴더에 설치파일이 있으면 XP\XPHOME\으로 수정하면 되겠지요. 물론 큰 따옴표는 건드리면 안됩니다.

 

안내폴더 작업은 끝이 났으니 멀티 부팅 메뉴를 만들어 봅시다.

 

예전에 WOW가 한창 유행할 때에는 DISKEMU를 이용하여 만들었지만 BCDW가 CD 최상위 루트도 깔끔하고 간단하더군요.

 

BCDW 폴더를 작업 폴더에 복사하고 bcdw2dos는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그리고 bcdw.ini를 열어서 작업을 해 줍시다.

 

 

[MenuItems] 부분입니다.

 

그림과 같이 \XPSS\SETUPLDR.BIN 이라고 안내폴더에 있는 SETUPLDR.BIN을 지정 한 다음에 세미콜론을 치고 타이틀 이름을 쓰면 됩니다.

 

C:\ ; Boot from Hard Disk는 재부팅 과정에서 CMOS에서 부팅 순서를 안바꾼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MenuTitle은 하고 싶은 것으로 하면 되고 MenuDefault는 콜론과 타이틀을 포함하여 기본으로 선택 될 위치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다만 콜론이 여러 개 붙어 있을 경우에는 그냥 한 개로 치면 됩니다.

 

 

그리고 이 태그 파일들을 작업 폴더의 최상위 루트에 복사합니다. Home Edition 버전도 같이 해야하며 같은 파일이라고 하면 덮어쓰거나 건너뛰면 됩니다.

 

 

밑줄 친 폴더와 파일은 CD 부팅시에 필요 없으니 삭제 해 줍시다. Professional에는 CMPNENTS 폴더가 하나 더 있으니 그것도 삭제 해 줍시다.

 

이제 이것을 저장하면 WOW도 끝입니다. 역시 ISO로 만들어야 하는데 명령어 치는게 상당히 귀찮습니다. 그래서 역시나 배치파일을 올려 드립니다.

 

makeiso.cmd
다운로드

 

이 명령에는 -o 라는 옵션이 있는데 동일 파일을 하나로 처리하는 옵션 입니다. 물론 위에 OEM CD 배치파일에도 있습니다. -xx 는 XP 패키징 할때 MS가 CRC32를 FFFFFFFF로 만들기 위한 옵션이죠. 다만 -x 랑은 좀 다르게 CRC32 값은 FFFFFFFF로 동일하지만 파일을 열어보면 다르게 설정 된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것은 저도 잘 모르니 패스.

 

 

잘 되네요. 하나 구워놓고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겠네요.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