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sto
Jupiter
캐비닛 압축 CABARC로 캐비닛 파일 만들기
반응형

CABARC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예전 SDK에 있는 도구입니다. 같은 프로그램으로 MAKECAB이 있지만 이쪽은 간단하게 사용하기 좋은 용도이지만 명령이 좀 깁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사용하기 좋은 CABARC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CABARC.EXE

 

버전은 1.00.0601 입니다.

 

이것을 압축하려는 공간에다가 옮긴 다음에 Shift를 누르고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여기서 명령 창 열기를 눌러줍니다.

 

 

이제 이 창에서 명령을 내려서 캐비닛 압축을 하면 됩니다.

 

CABARC에서 제공하는 명령 :

 

L : 캐비닛 파일에 있는 파일 목록을 보여줍니다. (예 : cabarc l test.cab)

N : 캐비닛 파일을 새로 생성합니다. (예 : cabarc n test.cab *.c app.mak *.h)

X : 캐비닛 파일로 부터 지정된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예 : cabarc x test.cab foo*.c)

 

CABARC에서 제공하는 옵션 :

 

-c : 작업할 파일을 확인합니다.

-o : 압축을 풀때 묻지 않고 덮어씁니다.

-m : 압축 방식을 지정합니다. [LZX:15~21, MSZIP, NONE] 기본적으로 MSZIP입니다.

-p : 파일명에 파일 경로를 포합합니다. (단, 상대 경로만 허용합니다.)

-P : 파일 포함 시에 지정된 접두어를 생략합니다. (주로 파일 경로의 일부가 지정됩니다.)

-r : 하위 폴더의 파일까지 포함합니다. (주로 -p 옵션과 같이 사용합니다.)

-s : 캐비닛 파일 내에 서명 정보를 둘 여유 공간을 확보합니다. (예 : -s 6144 -> 6K 바이트)

-i : 캐비닛 파일 생성시 'Cabinet Set ID'를 지정합니다. (기본 ID는 0 입니다.)

 

N의 예에 나와 있는 명령의 경우에는 test.cab 파일을 생성하되 c로 끝나는 파일들과 app.mak, h로 끝나는 파일들을 모두 포함합니다.

X의 예의 명령은 test.cab 파일에서 *을 와일드 카드로 foo*.c 파일을 풉니다.

 

실제로 개발자를 제외한 일반 사용자들은 디지털 서명 같은 것들이 필요가 없으니 생략합니다.

 

 

 

대충의 설명을 하자면..

 

폴더안에 있는 파일을 모두 압축할 때에는

 

cabarc N D:\TEST.CAB D:\TEST\*.* 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 방식을 지정하려면 LZX:21 같은 경우에는 -m LZX:21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WIN98_44.CAB 파일안에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여러가지 확장자가 있는데요. 이중에서 골라서 압축을 해 보겠습니다.

 

cabarc N test.cab win98_44\*.nls win98_44\b*.*

 

이렇게 하면 확장자가 nls인 파일과 b로 시작하고 모든 확장자의 파일들이 압축이 되어야 합니다.

 

 

확장자가 nls인 파일과 b로 시작하고 모든 확장자의 파일들이 압축되었습니다.

 

cabarc N test.cab win98_44\*.*

 

어떤 글자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 이름과 모든 확장자가 압축이 됩니다.

 

 

229개의 파일이 모두 test.cab에 다 압축이 되었습니다.

 

 

 

압축 형식을 지정할 때에는

 

cabarc -m LZX:21 N test.cab win98_44\*.*

 

LZX:21로 압축을 하고 모든 파일을 test.cab에 포함시킵니다.

 

 

LZX:21로 잘 압축이 되었습니다.

 

압축 형식을 지정하고 압축을 했을때 압축 파일의 크기순은 대체로 LZX:21~15<MSZip<None 순입니다. 파일 크기가 작을 수록 압축률이 좋다는 말이죠.

 

 

간단하게 캐비닛 압축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딱히 그렇게 많이 쓸일은 없을텐데 그래도 알아두면 쓸일은 있을겁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