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listo
Jupiter
Windows NT Workstation 4.0 사용기
반응형

Windows NT 의 NT 는 New Technology 의 약자 이며, 새로운 기술 이라는 뜻 입니다. 같은 시기의 Windows 95 보다 매우 안정 적이며, 도스가 포함 되어 있지 않은 OS 입니다.

이번에는 그림의 의미를 따로 설명 하지는 않습니다. 설치 과정은 그림만 보면 잘 아실거라 생각 합니다. 설치를 다하고 여러가지 셋팅을 할때 설명을 포함 합니다.


이건 제가 만든 Windows NT 4.0 통합 판 입니다. betaarchive.com 의 FTP 에서 MSDN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았으며 PCC, ALPHA 폴더를 모두 포함한 용량은 707MB 입니다. BetaArchive 에 관한 글은 다음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Windows NT Workstation 4.0 이죠.


기본적으로 서비스 팩 1 이 통합되어 있었습니다. 근데 이 상태에서는 제가 쓰는 VMware Tools 가 설치되지는 않습니다. 따로 서비스 팩 6 을 설치 해 줘야 합니다. NT 버전이라 서비스 팩 통합은 가능 합니다만 워낙 오래 되었고 혹시 모를 불상사도 생길 수 있으니 그냥 통합은 하지 않겠습니다. 한번 해보고 글을 쓰던지 해야 겠네요.


VMware Tools 를 설치하고 IE4.0, IE6.0 SP1 을 차례대로 설치 해 보았습니다. IE4 는 Windows 98 에 포함 되어 있는 버전 이며, 이것을 Windows 95 나 Windows NT 4.0 에 설치를 하면 빠른 실행 아이콘도 생기고 채널바도 생깁니다.

상당히 안정적인 운영체제 입니다. 모노리딕 커널이 아닌 하이브리드 커널이라 설치도 상당히 빠르고 애플리케이션 구동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그것을 토대로 2000 년에 Windows 2000 이 출시 되었으며 같은 해 몇달뒤에 나온 Windows Me 를 마지막으로 DOS 커널(모노리딕 커널)은 끝이나고 NT5.0 인 Windows 2000 을 시작으로 쭉 NT 기반의 Windows 들이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항상 쓰는 CMD 는 DOS 라고 보기는 힘들며, 반대로 DOS가 Windows 상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이 된다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